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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사업

상담사업이란?

 1. 사업목적

급변하는 현대 사회속에서 어르신들의 적응을 돕고, 어르신들이 갖고 있는 다양한 욕구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맞춤형 정보 제공과 심리·정서적인 지지를 통해 노년기의 안정된 정서생활을 지원하여 성공적 노화를 돕고자 합니다.

 2. 이용절차

  • 이용대상 : 울산광역시에 거주하고 있는 만 60세 이상 어르신
  • 구비서류 : 신분증 및 운전면허증(주소가 확인 가능한 서류), 증명사진 1장(3×4cm)
  • ※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의 경우 관련 증명서 제출
  • ※사진이 없을 경우, 사진촬영 가능

복지관 이용 상담

개인 상담으로 이용 목적을 파악하고, 신규회원 설명회를 통해 복지관 이용 및 적응을 돕고자 합니다.

구분 목적 및 내용
신규 이용상담 - 구비서류: 신분증 및 운전면허증(주소 확인 가능한 서류), 증명사진 1장 (3X4cm)
신규회원 설명회 신규회원 필수 이수 교육
- 복지관 이용방법 및 프로그램 안내

전문심리상담

노인이 경험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심리상담을 통해 노인 및 가족들의 심리,정서적 안정을 추구하여 노년기 삶의 질 향상을 증진하고자 한다.

구분 목적 및 내용
개인상담 복잡하고 다양한 노인문제와 심리,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들에게 상담을 통하여 노화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노년기의 심리적 욕구충족과 문제해결을 도와 심리,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얻도록 돕는다.
가족상담 노인부부 및 가족간에 소통이 원활하지 못하여 생기는 갈등을 해소하여 서로에 대한 이해와 수용으로 가족 모두가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도록 돕는다.
집단상담 대인관계 향상, 우울감 감소, 미술치료, 독서치료,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다수(8~10명)가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 깊이 있는 자기이해 와 수용으로 보다 성숙된 노년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맞춤전문상담

각 분야 전문가가 복지관으로 내방하거나 지역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개별 맞춤 상담을 실시하며 상담을 희망하시는 분은 사전 신청(상시접수)을 통해 무료로 상담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분
법률상담, 금융교육 및 재무상담, 세무상담, 우울증 및 자살상담, 인권 및 노인학대상담, 기타 개인상담(가족, 성 등)

어르신 고충상담 및 기관장 소통의 장

어르신과 직접 소통하며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자 합니다.

구분 목적 및 내용
어르신 고충상담 - 관내에 비치된 소리함 이용, 직원면담, 문건제출 등으로 신청 가능 (※익명성을 보장 합니다)
기관장 소통의 장 - 연1회 복지관 운영진과 어르신과의 소통의 장 마련
-사전 신청을 통해 참여 가능

우울증 및 자살예방사업

우울감이 높은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우울감 관리와 심리적 지지를 통해 우울증 및 자살예방을 돕고, 다양한 예방교육을 통해 건강하고 즐거운 노년기 정서생활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구분
예방군 관리, 우울증 선별검사, 우울증·자살예방 교육, 개별상담

집단상담 프로그램-힐링스트레스

어르신의 우울감을 관리하고, 스트레스 및 부정적인 감정의 관리법을 습득하여 긍정적이고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지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노후준비아카데미

노년기의 삶의 변화를 인식하고 활기차고 안정적인 노년기 생활영위를 위해 국민연금관리공단과 연계하여 노후준비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여 성공적이고 안정적인 노후생활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